오늘 포스팅에서는 치과 스케일링 후 흡연, 음주, 및 양치 식사가 언제부터 가능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석 제거를 하기 위해 매년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은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1년에 꼭 한 번 이상 스케일링을 하게 됩니다.
스케일링 후 식사, 담배, 술 등이 가능한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후 통증
치과 스케일링 후 통증은 보통 몇 시간 이내에 잦아드는 편이지만, 일부 환자는 이틀까지도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과에서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 시림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치과를 방문하여 진통제를 처방 받을 수 있으며, 처방 받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대부분의 환자는 5일 이내에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잇몸이 어느 정도 회복되고 치아 사이의 간격도 좁아지기 때문에 시림 및 통증 증상이 해결됩니다.
치과 스케일링 후 양치 가능 시기
스케일링을 받고 난 후에도 양치는 식사 후에 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양치질 시 스케일링으로 인해 잇몸과 치아가 민감하고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최대한 부드럽게 칫솔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헹구는 물 또한 정수로 하시면 시림 정도가 덜하며, 최대 7일 ~ 10일 정도까지는 양치하면서 시림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가볍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양치가 너무 시리고 고통스럽다면 가그린이나 리스테린을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치과 스케일링 후 식사 가능 시기와 음식
스케일링 후 식사는 실제로 잇몸이 시리거나 따갑지만 않으면 무엇이든지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맵거나 짜고, 뜨거운 차가운 음식들은 스케일링으로 벌어진 치간 사이를 자극하기 때문에 좋지 않으며, 또한 딱딱한 음식도 약해진 잇몸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스케일링 이후에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는 벌어진 치간 사이에 음식물을 빼내기 위해 미온수의 물을 입에 머금고 헹궈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딱딱하고 매운, 짜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는다면 통증과 함께 잇몸이 붓고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후 술 음주 담배 흡연 가능 시기
치과 스케일링 후 술과 담배 흡연은 약해진 잇몸의 회복을 위해 최소 7일 정도는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참기 어렵다면 최소한 3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서는 일반적으로 1주 ~ 2주 정도 잇몸 회복 기간을 위해 금연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흡연자들은 한 주 동안 금연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적어도 스케일링 이후 다음 날까지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회복 기간 동안 흡연이나 음주를 하게 되면, 약해진 잇몸에 착색이 생겨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세균이 번식하기 쉽게 되어 잇몸 회복이 더디고 통증과 시림 증상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커피는 이빨을 노랗게 만드는 착색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주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후 관리방법
양치질
스케일링 후에 치아 표면이 깨끗해져서 치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여 치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치실
치실은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가글
가글은 구강 내의 세균을 제거하고 입 냄새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가글을 사용하여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금연
담배는 치아의 색을 변색시키고 치주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 후에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치과 검진
치과 검진은 치아와 잇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스케일링과 같은 예방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스케일링 후에도 규칙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